2023년 12월 12일
Home > 자료실 > 1차자료실


제목 : 경영학 원론 등록일 : 2009-12-06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904


『경영학원론 : 시스템적 접근』

- 2006.02 다산출판사
- 신유근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

■ 머리말

우리 주변에는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기업들이 많이 있다. 이러한 기업들은 왜 성공하게 되었을까? 한마디로 경영을 잘 해왔기 때문이다. 오늘날 급속한 경영환경의 변화는 기업의 성패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리는 날로 격화되고 있는 경쟁의 틈바구니 속에서 불패의 신화를 이어가던 기업들이 무너지는 모습을 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경쟁력이 높은 기업들이 급속하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기도 한다. 그로 인해 우리는 어떻게 하면 기업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으며, 일류기업으로서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경영방식이 어떤 것인가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다.

경영학은 현대사회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기업을 주 연구대상으로 하여, 경영자가 기업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경영학은 경영의 주체인 현재 또는 미래의 경영자들에게 기업경영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과 경영마인드를 제공함으로써 전문적인 경영능력을 증대시키는 데 1차적인 목적을 둔다. 그러나 경영학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모든 사회구성원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데도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저자는 경영에 관한 가장 기초적인 내용들을 중심으로 경영의 원리 및 이론들의 핵심내용과 경영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실천방법에 대해 원론적인 수준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이 책은 경영학을 처음 배우려고 하거나, 한 권의 저서를 통해 경영학의 전체적인 윤곽을 정리해 보고자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므로, 조직 전체의 입장에서 경영현상을 포괄적 · 체계적으로 다루고, 새로운 경영환경에 맞는 이론과 방법들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 책은 몇 가지 경영과제들을 중점적으로 서술하거나 관리과정별 또는 기업기능별로 경영문제를 설명하는 기존의 방식을 지양하고, 시스템적 접근법을 적용하여 경영학 전반에서 다루는 경영현상의 핵심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저자는 시스템적 접근법에 따라 기업경영시스템 모형을 설계함으로써 기업경영 전반에 대한 통합적인 시각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경영자원이라는 투입물이 경영주체 및 경영환경의 영향을 받아 경영전략, 경영조직, 기능관리, 사람관리라고 하는 전환과정을 통해 어떻게 경영성과라는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가를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책은 모두 7개의 부, 14개의 장으로 구성된다.
제Ⅰ부의 경영학 일반론에서는 먼저 경영학이란 어떤 학문이며, 기업이란 무엇인가를 알아봄으로써 경영학과 현대기업의 성격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제1장). 다음으로 경영학의 발전과정을 고찰해 봄으로써 경영학이 어떤 이론이나 관점을 가지고 연구되어 왔는지, 또 시스템이론에 기초해 볼 때 기업경영시스템을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본다(제2장).

제Ⅱ부의 경영주체론에서는 먼저 기업의 창업과 기업가정신에 대해 알아본다. 기업의 창업이나 벤처기업은 어떻게 이루어지며, 창업에 필요한 기업가정신과 경영혁신의 핵심내용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본다(제3장). 다음으로 경영체제가 의미하는 바와, 경영주체로서의 최고경영자는 어떤 위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또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본다(제4장0.

제Ⅲ부의 거시경영론에서는 먼저 경영환경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구성되는가, 향후의 경영환경을 어떻게 전망할 수 있을지에 대해 살펴본다(제5장). 그리고 거시경영의 수행방안과 지속가능경영, 특히 기업의 환경경영과 윤리경영을 통해 경영자들이 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본다(제6장).

제Ⅳ부의 경영전략론에서는 경영전략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지, 경영전략의 목표설정과 관리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서 살펴본다(제7장). 또한 사업부 수준과 기업수준에서 경영전략의 수행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여기에 덧붙여 기업의 글로벌화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수준에서의 경영전략문제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이다(제8장).

제Ⅴ부의 경영조직론에서는 먼저 경영조직이란 무엇인가, 경영조직의 기초개념으로서 조직의 구성요소와 운영방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에 대해 공부하게 된다(제9장). 그리고 경영조직을 설계할 때에는 어떤 이론과 설계방향을 고려해야 하며, 경영조직의 일반적인 형태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향후 경영조직은 어떤 모습을 띠게 될지에 대해서도 알아본다(제10장).

제Ⅵ부의 기능관리론에서는 먼저 대표적인 기업기능으로 생산관리,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정보시스템의 의의와 체계를 공부하게 된다(제11장). 그리고 전사적인 경영혁신을 위한 구체적인 혁신 프로그램으로 각 기능관리로부터 비롯된 여러 최신 기법들의 주요 내용과 실천방안에 대해 알아보게 된다(제12장).

제Ⅶ부의 사람관리론에서는 기업에서 사람관리를 하는 목표가 무엇이며, 사람관리의 구체적인 내용인 조직행위관리 · 노사관계관리에 대해 알아본다(제13장). 그리고 사람관리를 비롯한 기업경영시스템의 정신적 밑바탕이 되는 기업문화란 무엇이며, 모범사례로는 어떤 기업들이 있으며, 바람직한 기업문화의 창달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본다(제14장).

이 책은 필자가 이미 저술했던『조직론』(1981),『현대경영학』(1996),『경영학원론』(2000)을 토대로 하였다. 이번『경영학원론』개정판을 집필하는 데 있어서도 앞의 저서들과 마찬가지로 여러 사람들의 도움을 받았다. 특히 미진했던 부분의 원고정리와 성실하게 교정을 보아준 김윤구 석사, 그리고 석사과정에 재학중인 배정진과 최경호에게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한다.

끝으로 이 책과 함께 필자의 여러 저서들을 꾸준하게 출판하여 주신 다산출판사 강희일 사장님과 임직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뜻을 표한다.



■ 목차

제Ⅰ부 경영학 일반론
제1장 경영학의 기초
제2장 경영학의 발전과정과 연구접근법

제Ⅱ부 경영주체론
제3장 기업의 창업과 기업가정신
제4장 경영주체와 경영자의 역할

제Ⅲ부 거시경영론
제5장 경영환경의 체계와 변화추세
제6장 거시경영과 지속가능경영

제Ⅳ부 경영전략론
제7장 경영전략의 목표와 추진과정
제8장 경영전략의 내용과 수행

제Ⅴ부 경영조직론
제9장 경영조직의 기초개념
제10장 경영조직의 형태

제Ⅵ부 기능관리론
제11장 기능관리론의 개관
제12장 전사적 경영혁신 기법

제Ⅶ부 사람관리론
제13장 사람관리의 목표와 내용
제14장 기업문화의 관리













     경영학 시험준비. 기본서 .
     영어 1차시험 준비 참고사항